본문 바로가기
프로필

남을 비판하지 말라 (마7장)

by pn편집장 2023. 5. 7.

남을 비판하지 말라 (1~6)

너희가 심판받지 않으려거든 심판하지 말라.  너희가 심판하는 그 심판으로 심판을 받을 것이며 너희가 저울질하는  그 저울질로  너희가 저울질당할 것이다. 

어째서 너는 네 형제의 눈에 있는 티는 보면서 네 눈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네 눈에 아직 들보가 있는데 어떻게 형제에게 '네 눈에 있는 티를 빼 주겠다' 라고 할 수 있느냐? 

 

이 위선자야! 먼저 네 눈에서 들보를 빼내어라.  그런 후에야 네가 정확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를 뺄 수 있을 것이다.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고 너희 진주를 돼지에게 던지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그것들이  발로 그것을 짓밟고 뒤 돌아서서 너희를 물어뜯을지 모른다. 

구하고 찾고 두드리라.(7~12)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찾으라, 그러면 너희가 찾을 것이다.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문이 열릴 것이다. 구하는 사람마다 받을 것이며 찾는 사람이 찾을 것이며 두드리는 사람에게 문이 열릴 것이다. 

너희 가운데 자녀가 빵을 달라고 하는데 돌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자녀가 생선을 달라고 하는데 뱀을 주겠느냐?  너희가 악할지라도  자녀에게 좋은 것을 줄 줄 안다.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사람에게 좋은 것을 주시지 않겠느냐? 그러므로  모든 일에 네가 대접받고 싶은 만큼 남을 대접하려라. 이것이 바로 율법과 예언서에서 말하는 것이다. 

 

열매로 그 나무를 안다.(13~20)

좁은 문으로 들어가거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곳으로 들어가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그 길은 험해 그곳을 찾는 사람은 적다. 

거짓 예언자를 조심하라. 그들은 양의 탈을 쓰고 다가오지만 속은 사나운 늑대다.  그 열매를 보면 너희가 그들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따고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얻겠느냐? 이처럼 좋은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고 나쁜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는다.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나쁜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다.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모두 찍어  불에 불에 던진다. 그러므로  너희는 그 열매로  그 사람들을 알아야 한다." 

 

반석위와 모래위에 지은집(21~29)

내게 주님, 주님, 하는 사람이라고 다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사람이라야 하늘나라에 들어갈 것이다.그 날에는  많은 사람들이 내게 말할 것이다. 

 

주님, 주님,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예언하고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기적을 일으키지 않았습니까? 그때 나는 그들에게 분명히 말할 것이다. 나는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한다. 

무법을 행하는 사람들아, 썩 물러 가라! 그러므로 내가 하는 말을 듣고 그대로 실천하는 사람은 바위위에 집을 지은 지혜로운 사람과 같다. 비가 내려 홍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세차게 내리쳐도 그 집은 무너지지 않았다. 

 

바위위에 기초를 세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가 하는 말을 듣고도 실천하지 않는 사람은 모래 위에 집을 지은 어리석은 사람과 같다. 비가 내려 홍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세차게 내리치니 그 집은 여지없이 모두 다 무너졌다.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니  사람들은 그 가르침에 놀랐습니다.  이는 그들의 율법학자들과는 달리  예수께서권세 있는 분답게 가르쳤기 때문입니다. 

 

'프로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수님의 제자들 (마10장)  (0) 2023.05.13
환자들을 고치심( 마8장)  (0) 2023.05.08
산위에서 가르치심 (마6장)  (0) 2023.05.02
산상 설교 (마5장)  (0) 2023.04.27
사십일 광야 기도 (마4장)  (0) 2023.04.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