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필

장로들의 전통 (마15장)

by pn편집장 2023. 5. 22.

장로들의 전통 (1~20)

예루살렘에서 온 바리새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이 예수께 다가와 물었습니다.  "왜 선생님의 제자들은 우리 장로들의 전통을 지키지 않습니까? 음식을 먹기 전에  그들은 손을 씻지 않습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 너희는 어째서 너희의 전통 때문에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느냐?  하나님께서는 '네 부모를 공경하라' 고 하셨고 '누구든지  자기 부모를 저주하는 사람은 반드시 죽을 것이다' 라고 하셨다.

 

네 부모를 공경하여라. 그러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가 오래 살 것이다. (출20:12.)

 

자기 부모를 저주하는 사람은 죽여야 한다. 그가 자기 부모를 저주했으니 그 죽음의 책임이 그에게 있다.

(레20:9.)

 

그러나 너희는 누가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내가 드려 도움이 되실 것이 하나님께 드릴 예물이 됐습니다' 하고 말하면 자기 부모를 공경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다.

 

너희 전통을 핑계로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냐?  이 위선자들아! 이사야가 너희에 대해 예언한 말이 옳았다. '이 백성들은 입술로만 나를 공경하고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다. 사람의 계명을 교훈으로 가르치고 나를 헛되게 예배한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내게 다가오고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지만 그 마음은 내게서 멀어져 있고 사람에게서 배운 관습대로 나를 두려워할 뿐이다.

 

그러므로 내가 다시금 이 백성을 놀라게 할 것이다. 지혜있는 사람에게서 지혜가 사라질 것이고  분별 있는 사람에게서 분별력이 없어질 것이다." (사29:13~14.)

 

예수께서 무리를 불러 말씀하셨습니다. " 잘 듣고 깨달아라.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불결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불결하게 하는 것이다." 

 

그때 제자들이 예수께 와서 물었습니다. "바리새파 사람들이 이 말씀을 듣고 비위가 상한 것을 아십니까?" 그러자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 심지 않으신 식물은 모두 뿌리째 뽑힐 것이다.  그들을 내버려 두라. 그들은 앞을 못 보는 인도자다.  눈 먼 사람이 눈먼 사람을 인도하면 둘 다 구덩이에 빠지게 된다."

 

베드로가 말했습니다. " 그 비유를 설명해 주십시오." 예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아직도 깨닫지 못하겠느냐?  입으로 들어가는 것은 무엇이든 뱃속으로 들어가서 결국 밖으로 빠져나오지 않느냐? 

 

그러나 입에서 나오는 것은 마음에서 나오는데 이런 것이 사람을 불결하게 한다.  마음에서 악한 생각, 살인, 간음, 음란, 도둑질, 위증, 비방이 나온다. 

 

이런 것이 사람을 불결하게 한다. 씻지 않는 손으로 먹는 것이 사람을 불결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 라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프로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빵일곱개와 물고기 두마리  (0) 2023.05.24
가나안 여자의 믿음  (0) 2023.05.23
세례 요한의 죽음 (마14장)  (0) 2023.05.18
씨 뿌리는 사람 비유 (마13장)  (0) 2023.05.16
안식일의 주인(마12:1~21)  (0) 2023.05.15

댓글